'조금이라도 자산을 늘리고 싶다.',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고 싶다.' 이런 희망을 가진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에게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재테크'인데요. '재테크'는 돈을 늘리는 수단 중 하나인데, 그냥 들어보긴 했어도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다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보자도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재테크란? >

 

재테크는 "재무 테크놀로지"의 약자로, 원래는 "기업이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면서 돈을 늘리려는 것"을 말합니다.

 

모두들 잘 알다시피 지금은 개인이 돈을 늘리는 것도 재테크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업의 재테크는 단기간에 거액의 이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지만, 개인의 재테크의 경우는 장기간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의 종류 1 : 지출을 줄인다 >

 

여기에서는 몇 개의 재테크의 종류 중 "지출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지출을 줄이는 재테크에는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특히 초보자라도 쉽게 하기 쉬운 것으로서 3가지를 알아봅니다.

 

 

1. 신용카드, 전자화폐, 포인트 사이트 활용

 

우선 신용카드와 전자화폐, 포인트 사이트의 활용입니다.

 

신용카드나 전자화폐의 포인트 서비스를 이용해 쇼핑함으로써 구매대금의 1% 또는 그 이상의 포인트를 받아 다음에 쇼핑을 할 때 포인트로 지불이 가능하거나 적립한 포인트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점포가 한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제휴된 점포에서 쇼핑을 하면 평소보다 많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항목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지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인터넷 은행의 활용

 

다음은 인터넷 은행의 활용입니다.

 

인터넷 은행은 인터넷에서 계좌를 가질 수 있는 은행으로, 인터넷 은행은 점포를 가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통상 은행에서 드는 인건비 및 점포의 비용과 유지비 등이 불필요해져, 이체 등의 수수료가 저렴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카카오뱅크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최근에는 일반 은행이라도 모바일뱅킹 사용 시 창구의 수수료보다 저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은행의 수수료보다 비싼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인터넷 은행을 이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3. 보험 재검토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기 위한 도구로 필요하지만, 그것이 원인이 되어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면 당연히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하겠죠.불필요한 보험은 과감히 해약해서 정리를 하여 부담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생명보험에 들어 있는 경우에는 계약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생명보험은 사망 보장이 붙은 보험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중복되는 보험에 대해서는 해약하면 부담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공적 연금을 제대로 내고 있다면, 만일 사망했다고 해도 유족 연금의 급부를 받을 수 있어 거기까지 감안한 후에 정말 필요한 보험에만 가입하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 재테크의 종류 2 : 수입을 늘린다 >

 

다음으로 수입을 늘리는 재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쪽도 수많은 재테크 중에서 초보자라도 하기 쉬운 것을 기준으로 재테크를 소개하겠습니다.

 

 

1. 인터넷 중고 사이트

 

인터넷 중고 사이트를 활용하면 집 안에 있는 불필요한 용품을 판매함으로써 수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보통 때라면 버렸을지도 모르던 것이 소액이더라도 돈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한 번 시도해 보는게 어떨까요?

 

 

2. 정기예금

 

지금 현재 예금 금리는 매우 낮아 예금만으로는 저축의 의미가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예금을 이용하고 있고, 또 보통 예금보다는 정기예금 금리가 조금이나마 높습니다.

 

은행에 따라서는 한시적으로 높은 금리로 예치할 수 있는 정기예금 캠페인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높은 금리의 상품을 찾아 이용하면 좋습니다.

 

 

3. 국채

 

국채는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일반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자산 운용 방법 중 하나인데요.

 

그렇다고 해도, 어느 나라의 국채에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 수익율은 달라짐으로 투자하기 전 수익률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 정리 >

 

재테크에는 여러 종류의 방법이 있습니다. 부동산, 주식, 펀드 등의 높은 수익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위험도가 높은 고 리스크의 상품들도 있고, 정기예금, 보험 등의 수익은 낮지만 위험도가 낮은 상품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오늘은 재테크 초보자들이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몇가지 정리해봤는데요.

 

지금 자신의 자산을 파악한 뒤 자산 형성의 목표를 생각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을 확인 후 최적의 재테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